올라온 질문 몇몇개 아는 한에서 답변해드립니다

가끔은 2019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안내사항(이하 본문)에 나와있는 내용인데도, 제대로 읽지도 않고 하는 질문이 있네요.

먼저 가장 중요한 것, “그동안 정부 기관이 주최하여 국제정보올림피아드(IOI) 교육생 선발의 한 축을 담당했던 한국정보올림피아드(KOI)가 올해부터는 한국정보과학회가 주최하는 대회로 탈바꿈합니다.”(본문 첫 문장) 자꾸 정부니 뭐니 하시는 분들 있는데, KOI는 정부랑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 지역시험시 고사장 PC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 운영체제는 리눅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IDE(통합개발환경)이 깔려 있으며, 지원하는 언어는 C++, Java, Python입니다.

▶ 개발환경과 라이브러리 사용가능한가요??
– 작년까지 설치되어있던 IDE는 Code::Blocks, 이클립스 등이 있고, 올해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stdlib.h, qsort 등은 그 자체가 C언어입니다. 참고로 꺽세가 아니라 꺾쇠입니다.

▶ 중등부와 고등부 필기문제가 동일한가요?
– 다릅니다.

▶ 열쇠 채우지 마세요…. 의견 게시판에 정올 담당자님의 답변은 왜 없나요???????
– 정올이 원래 일처리가 느리고 부정확?하고 그럽니다. 현정부…ㅋ

▶ 1차대회 개최일 관련 문의 드립니다.!!!
– 정보올림피아드는 전통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대회를 진행해왔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많은 요소를 고려했을 때 변경이 힘듭니다.

▶ 전형료
– 비슷하게 다른 자격증 응시료와 비교해보면, 일례로 세계사능력검정시험의 경우 3만원 가량 합니다. 거기에 컴퓨터도 필요하고, 채점 시스템도 꽤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합니다. [FAQ] 한국정보올림피아드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전국적으로 PC가 있는 다수의 고사장이 필요하고, 안정된 네트워크 연결 및 실시간 채점을 위한 시스템 운영 등 기본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이 많습니다. 이러한 비용을 그대로 산정하면 현재보다 더 높은 전형료를 받아야 하지만 업체의 후원을 포함한 여러 가지 노력의 결과로 현재와 같이 전형료를 책정하게 되었습니다.

▶ 외국인도 참가 할 수 있나요?
– [본문] 참가 제한 – 대한민국 국적을 미보유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