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한도에서 답변(언어별 유불리 관련)

1. 초급단계에는 언어별 유불리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지원하는 라이브러리 함수등 도구가 다양한 언어의 경우 간단하게 함수하나로 구현할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요.

2. 그러한 언어는 중고급 단계로 가면 속도의 불리를 안게 됨니다. 공지사항 보시면 이를 명시 하여놓았습니다.

3. 그러니 유불리가 걱정되시는 분은 이를 고려하여 언어 선택 하심 될듯 합니다.

4. 허나 KOI의 PS문제가 일반 응용프로그램 처럼 다양한 입출력 처리/문자열처리/데이터 검증등의 지저분한 처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치 않아 조금 공부하다보면 C(C++)를 사용한다고 크게 불편해 하지는 않습니다. STL을 사용할수도 있고요.

5. 문제 출제하시는 분들이 아마 간단히 파이선의 함수만을 이용하면 해결되는 그런 문제는 제외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