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플랫폼이 불편한가요?

구름 플랫폼,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자동완성도 안 되고, 가이드도 안 되고, 에디터 측면에서 보면 하이라이팅 약간 되는 메모장에 불과하죠. 흔히 이쁜 메모장이라 합니다.
에디터가 아닌, 개발 도구 자체의 관점으로 봅시다. 디버깅은 출력문으로만 해야하지, 언어 명세랑 레퍼런스도 안 주지, 정말 불편하고 안 좋은 IDE도 맞아요.

올림피아드는 무엇일까요? 최근들어 의미는 대학 입시에 활용되는등 의미가 변질되기는 했습니다만, 흔히 머리좀 쓴다는 애들 모아두고 실력을 겨루는 대회인 것은 확실합니다. 각 국가에서 실력으로 탑급인 선수들이 나와 실력을 겨루는 올림픽과 어원이 같죠.

사실 이 바닥은 고인물들의 경쟁입니다. 코드블럭대신 구름을 쓴다고 상 못 받을 사람이 막 동상, 은상 받을 수 있을까요?
그러면, 금상, 은상 받을 사람이 구름을 쓴다고 갑자기 동상, 장려상을 받아요? 당연히 아니죠.
실제로, 구름 플랫폼을 쓴 2018코드페어beta에서 1등을 한 사람은 codeforces에서 전세계 477등입니다. 한국 고등학생 3등인데, 1/2등은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1등할 사람이 구름을 쓴다고 4, 50등하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실력이 있는 학생들은 이런거 크게 신경쓰지 않아요. 실력이 어중간한 학생들만 신경쓰고 항의하고 스트레스 받으며 준비하는거죠.
STL함수, 메소드 이름 까먹으면 직접 구현하면 되는거 아닐까요? 구현이 어려우면 외우면 되지 않나요?

다 같이 우분투+CMS+코드블럭 쓰는 대회에서 다 같이 윈도우+구름 쓰는 대회로 바뀐건 맞아요. 근데 “다 같이” 바뀐거잖아요. 결국, 공평해요. 이것때문에 내가 상 받을 실력인데 안 못 받는 경우 없고, 못 받는 실력인데 받는 경우 없어요.
상 받고 싶으면 비겁하게 플랫폼을 탓하지 말고 공부를 하고, 실력을 올리세요.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