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테스크를 다 맞아야 점수를 얻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게 codejam처럼 테스트 셋 그룹이 있어 그 테스트 셋의 모든 testcase를 다 맞아야만 점수를 얻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만약 KOI에서 그렇게 했다면 크게 이슈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문제 설명에 그런 내용이 없어요. 테스트 그룹이 있고 제약 조건과 얻을 수 있는 최대 부분 점수가 있지 이 테스트 그룹의 모든 테스트를 맞아야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또한 현장 시스템이 그렇게 돌아가지 않았고요.

점수가 다른 것은 추측하건데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채점용 testcase를 다시 만들어서 채점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응시사전 안내에 보면 채점용 testcase를 다시 만들 수 있고 그 제약 조건에 따른 점수 분포도 다를 수 있다고 되어 있어요. 아마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극한의 testcase가 더 들어갔고 부분 점수를 얻은 친구들의 점수가 바꿨다고 밖에 할 수 없어요. 아니면 코너케이스가 더 들어가거나…

하지만 고등부 컷트라인을 보면 그렇게 할 이유가 없어 보이는데 만약 했다면 왜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다른 이유를 생각한다면 작성하신 학생 코드가 불안전해서 점수가 testcase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어요. 응시자들이야 자신의 코드가 완벽하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그러다 보면 그때마다 점수가 다를 수 있는데 이것도 현장에서 제공되는 testcase가 적은 경우인데 그렇지 않아서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