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 2차 인원은

1. KOI는 1차에서 전국 동상이상 입상자와 지역 동상이상 입상자들만 2차에 응시할 수 있도록 KMO와 비슷한 방식으로 원칙을 이미 만들었습니다.

1차에서 지역대회 입상의 경우 금, 은, 동의 결정을 참가하는 인원수로 결정하는 이유는 무조건 등수로 금,은,동을 결정할 경우 지역동상까지 2차에 응시한다는 KOI원칙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5명만 참가한 지역의 학생이 등수로 금, 은,동 상을 주어지면 지역 동상이 2차에 참가해야되는데 이는 지역별로 비율별로 불공평한 결정이 됩니다. 아니면 비율로 은상이나 동상이 없는 경우가 생겨서 장려상으로 바로 넘어가는 것도 이상합니다. 사실 어떤 지역에서 5명 참가하면 전국동상이상 입상이 아니면 지역장려상으로는 2차 출전이 거부당합니다.

좋은점도 있습니다. 올해 어떤지역은 지역 장려상인데 전국동상 자격으로 2차에 응시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지역 금상, 장려상 이렇게만 입상을 결정하기도 힘들고요

물론 이해는 합니다. 지역대회 동상받았다고 하면 이런 내용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지역1등으로 지역 동상또는 지역 은상을 받은 학생과 학부모님은 설명하는 것이 난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KOI 입상자 결정은 매우 합리적인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모님과 학생들은 이점 이해하고 받아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2. 등수가 높은 학생들은 전체등수를 알면 기분이 좋겠지만 등수가 낮은 학생들은 상처를 받습니다. 학교성적도 등수를 표시하지않도록하고 있으며 KOI도 등수를 알려주는 것은 인권보호차원에서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이해해야 합니다

교육이라는 것이 참 어려운 것 같아요. 모든 학생을 배려하는 것이 원칙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