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게시판

여러 부정행위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실 지 궁금합니다. 이 글 꼭 읽어주세요.

작성자
정올러
작성일
2020-09-12 01:26
조회
282
1. 비용 면

10만원 적은 돈 아닙니다. 앞에서 설명해주셨다시피, 비슷한 실례인 국민대학교는 합쳐서 5만원 정도의 비용에
대회를 진행했다고 들었습니다. 비록 학생들의 봉사와 같은 내용으로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겠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개인에게 독립된 공간을 제공해 시험을 치루게 해도 가능한 금액일 것 같습니다.
공지에 명시되어 있듯이 만약 그러한 금액이 실제로 들었다면, 그 사용 내역을 정확히 명시해 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작년에도 그랬듯이, 횡령 여부를 의심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네요.


2. 부정행위 면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해 글 작성합니다. 1시간 내외로 판단한 아이디어만 해도,
- 듀얼 모니터 연결: 모니터 한 개를 멀리 놔두고(스크린 복제, 한 번에 하나의 화면만 송출하도록 하더라도 HDMI 복제기 등의 기기가 많습니다)
실력자가 멀리서 문제를 해결한 뒤, 음성으로 전달 -> 다수의 학생이 동시에 해답 청취 가능

- 카메라의 앵글이 잡히지 않는 곳에 태블릿 비치: 카메라를 1개만 사용하는 것 같은데, 앵글이 닿지 않는 곳(예를 들어 책상 등, 참가자의 얼굴과
책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카메라는 흔치 않습니다: 일반적인 노트북 웹캠은 이가 불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태블릿 등을 비치해 관련 공식이나 알고리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시선 처리는 당연히
책상에 향해 있으므로, 부정행위를 판별할 수 없겠죠.

- 한 개의 모니터에 여러 디바이스의 화면 띄우기: 이를 이용해 시선 처리는 고정시키고, 의심받지 않고 부정행위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덧붙여 몇 개의 문제를 더 올립니다:
- 화장실 문제: 화장실을 허용하는 순간 모든 부정행위를 허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일텐데, 어떻게 하실 건가요?
화장실에 갈 때 카메라라도 들고 가야 할까요?
- 실시간 소통 오류 문제: 실제 정올 시험장에서도 소통 오류로 시험에 차질을 일으키는 경우가 꽤 많은데, 온라인이라면 어떨까요?
- 네트워크 오류 문제: 만약 가정의 네트워크가 모종의 이유로 중단되게 된다면, 무슨 일이 발생할까요? 우연에 의한 부정행위인가요?
(실제로 오랫동안 문제에 고민하다 컴퓨터 스크린이 꺼지고, 인터넷이 자동으로 연결 해제되면 처음부터 다시 세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네요)

설마 이런 일이 있겠냐고,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정말 양심 없고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 계실 겁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정올은 입시를 위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다른 학생들이 수 달, 수 년동안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거쳐왔던 여정 전체에 대해
누군가에겐 정올이란 시험 1회가 마지막 입시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부디 이 글 무시하지 말아주시고, 대책을 세워주세요.
어떻게 하던 부정행위는 발생합니다. 특히 가정이라면 기상천외한 방법들이 더 많겠죠. 이렇게 온라인으로 하기로 한 이상,
그러한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정보과학 대회로써, 누군가에겐 한번뿐인 입시의 기회를 쥐고 있는 분들로써.

만약 그러한 일이 발생하면, 1차적인 책임은 그분들께 있겠지만, 2차적인 책임은 주최자 분들께 있습니다.
누군가에겐 어떻게든 더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하는 노력이고, 최대한 공정한 시험을 만드는 것은 주최자 분들의 몫입니다.
다시 한번 온라인 대회를 재고해 주시고, 정 온라인 대회가 불가결하다면 대책을 마련해 주세요.

+ 설마 그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시라면, 수능을 온라인으로 본다고 가정해 봅시다. 물론 수능보다 사회적으로
중요한 시험은 아닐 테지만, 이 정도 대책으로 공정한 시험이 될 수 있을까요?
전체 0